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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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4-21 17: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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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중국 저장성 닝보시에 위치한 중국 전기차 업체 지커의 생산 공장에서 로봇 업체 유비테크의 휴머노이드 로봇 ‘워커 S1’이 충전 작업을 돕고 있다. 지커 [서울경제] 무인운반차(AGB) 382대가 쉴 새 없이 보닛·문짝 등 차체를 운반한다. 옮겨진 차체는 823개의 대형 용접 로봇이 불꽃을 튀며 자동차 뼈대로 만든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부품이 담긴 상자에서 다음 작업에 필요한 부품들을 따로 찾아내 옮겨 놓는다. 완성된 차량의 외관을 점검한 뒤 마지막으로 보닛에 지커 엠블럼을 장착해 마무리한다.이달 23일부터 열리는 상하이모터쇼를 앞두고 18일 국내 언론 최초로 기자가 찾은 중국 저장성 닝보의 지커 공장은 인공지능(AI)을 비롯해 휴머노이드 로봇 등 최첨단 기술의 향연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지커는 2021년 중국 지리자동차그룹이 설립한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로, 닝보의 지커 공장은 중국 내에서도 최첨단 자동차 공장으로 손꼽힌다.가장 먼저 지리자동차가 자체 개발한 SEA(전기차 전용 플랫폼)를 기반으로 차체를 만드는 공정이 눈길을 끌었다. 지리·지커는 물론 지리가 인수한 볼보 등은 모두 SEA 플랫폼 위에 배터리팩·전기모터 등 파워트레인을 모듈화해 결합하고 전장장비 등을 더한 뒤 보디 부분과 타이어 등을 결합해 완성차를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차량의 안전성, 공간 활용도, 안정적 주행 성능을 높일 수 있고 지리 계열사의 원가 경쟁력 확보도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닝보 공장에서는 4종의 주력 모델이 SEA 플랫폼 하나로 완성된다. 차체를 만드는 용접 라인의 자동화율은 100%를 자랑한다. 사람의 손을 전혀 빌리지 않고 로봇만으로 용접 공정이 마무리되는 셈이다. 손가락만큼 작은 부품부터 전기차의 핵심이 되는 배터리까지 크고 작은 로봇 팔을 이용해 조립한다. 타이어를 조립하는 로봇은 한 번에 다섯 개의 나사를 동시에 조이는 ‘장기’를 유감없이 보여줬다. 바닥에서 올라온 배터리팩을 포함한 차체 하부와 위에서 내려온 나머지 뼈대는 10여 개의 연결 부분이 한 치에 오차도 없이 맞아떨어져 프리미엄 전기차의 유려한 자태를 드러냈다.생산 라인의 전체 자동화율이 90%를 넘다 보니 몇 명 안 되는 직원들이 모니터로 지켜보며 전체 공정을 관리했다. 총 5단계의 품질 검사 프로세스와 3000개 이상의 검사 항목도 김완섭 환경부장관 2025.4.9/뉴스1 (세종=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 제주도는 22일 경기도 광명시 코레일 광명역 회의실에서 '2025년 바이오가스 기반 청정수소 생산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21일 밝혔다.바이오가스 기반 청정수소 생산사업은 음식물류 폐기물, 가축분뇨 등에서 발생하는 바이오가스를 고질화해 순도 95% 이상의 메탄으로 정제한 뒤, 이를 개질해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이다. 정제 과정에서 바이오가스 내 이산화탄소를 제거하고, 이후 메탄(CH4)을 수증기(H2O)와 반응시켜 수소(H2)와 이산화탄소(CO2)를 만든다.제주도는 서귀포시 색달동에 있는 광역 음식물류폐기물 자원화시설에서 하루 4000Nm³의 바이오가스를 활용해, 2027년부터 수소 승용차 100대를 충전할 수 있는 하루 500㎏의 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환경부는 총사업비 130억원 중 91억원을 국비로 지원한다. 제주도는 주관기관으로 사업을 수행하고, 환경부는 국고보조금 지급과 사업비 정산, 한국환경공단은 진도 점검과 과제 성과 관리 등을 맡는다.환경부는 2023년부터 매년 공공과 민간 각각 1곳씩 신규 수소 생산시설 설치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4곳에 국비 288억원을 투입했다. 현재 공공 부문은 보령시와 영천시, 민간 부문은 현대자동차와 에코바이오홀딩스가 각각 참여 중이다.이 사업을 통해 2030년까지 하루 약 6000㎏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ace@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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