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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창수
작성일25-04-15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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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을 연상시키는 녹색빛에 독특한 외양을 가진 그린 아스파라거스. 게티이미지뱅크 “아스파라거스가 나왔다. 큼직하고 국물이 흥건하게 괴어 있고 침이 꿀떡꿀떡 넘어가는 놈이었다. 염치도 없는 그 여인이 크고도 요염한 그 입 가득히 아스파라거스를 처넣고 삼키는 꼴을 바라보며 나는 태연하게 발칸반도의 연극계 정세를 논의해야 했다.” 영국 소설가 서머싯 몸의 단편 ‘점심식사’의 한 장면이다. 가난한 작가는 팬을 자처한 여자 앞에서 체면을 차리고자 파리의 고급 레스토랑을 찾는다. 상대는 눈치 없이 값비싼 메뉴만 주문하며 작가의 한달 생활비를 털어간다. 메뉴엔 원래 고급 채소인 데다 제철도 아니라 값비싼 아스파라거스가 포함돼 있었다. 인상파 미술의 대표주자 에두아르 마네에게도 아스파라거스는 쉽게 맛볼 수 없는 음식이었던 것 같다. 그는 아스파라거스를 먹기보다 정물화 소재로 사용했다. 부유한 미술품 수집가이자 아마추어 사학자인 샤를 에프뤼시는 어느 날 마네에게 화이트 아스파라거스 한다발을 주며 그림을 그려달라고 부탁한다. 약속한 대가는 800프랑이었지만 에프뤼시가 내놓은 돈은 1000프랑이었다. 뜻밖의 보너스를 받은 마네는 재치를 발휘한다. 단 한줄기 아스파라거스 그림을 더 그려 보내며 이런 말을 덧붙인다. “당신이 준 아스파라거스 다발에서 200프랑어치 한줄기가 떨어졌소.” 재미있는 일화 덕에 원래의 아스파라거스 그림도 한층 유명해졌다. 필자의 상상이지만 마네는 모처럼 두둑해진 지갑에 흐뭇해하며 아스파라거스 요리를 즐기지 않았을까. 에두아르 마네의 ‘아스파라거스 다발’. 1880년, 캔버스에 오일, 46x55㎝. 발라프리하르츠 미술관, 독일 쾰른 마네를 비롯한 초기 인상주의 화가에게는 생활고에 시달렸다는 이야기가 클리셰(진부한 표현)처럼 따라다닌다. 사진을 찍듯 있는 그대로 묘사하는 사실주의가 대세였던 시절, 그들의 작품은 너무나 급진적이었기 때문이다. 특히 마네의 그림은 파격을 넘어 충격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새로운 화풍은 조금씩 세상의 인정을 받았으며 오늘날 마네는 미술사를 논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거장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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