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웹진 휴이넘을 통해 처음 알게된 유텐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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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oreo
작성일25-04-15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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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웹진 휴이넘을 통해 처음 알게된 유텐지의 작은 빈티지 숍 토나리(tonari)는 신사로 통하는 문인 도리이 (鳥居)의 바로 옆에 위치해 '옆' 을 의미하는 토나리(隣り)로 이름 붙여졌다. 숍 시작부터 오너인 이노우에 요시타로는 이 가게가정말 작은 가게라고 못 박으며 시작한다. 20제곱미터 7평이 채 되지 않는 매장은 상시 120점 정도의 옷들을 양쪽에 걸어두고 옷과 함께 다양한 소품들을 소개하고 있다. 갭(gap), 나나미카 (nanamica)에서 마케팅을 리바이스(levi's)에서 PR을 한 경력의 오너는 희소성이나 시장 가치에 입각한 아이템을 선보이는 것보다 자신이 매력을 느끼는 아이템 위주로 편집해 매주 소개해나가고 있다. 오너가 서있는 사진을 보더라도 가게는 상당히 작아 보인다.2023 F/W LOOKBOOK앞서 이야기했듯이 토나리는다양한 옷을 경계 없이 선보인다.룩북 이미지만 보더라도 토나리가 지향하는 모습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세대가 입을 수 있는 다양한 옷들을 소개한다. 큰 부담 없이 구입할 만한 제품들이 대부분이고, 웹진을 비롯한 다양한 매거진에서 소개가 되면서 제품들은 빠른 속도로 소진되고 또 빠르게 새로운 물건들이 채워진다. 토나리 같은 작은 가게들은 대량으로 재고 확보가 어렵고 한정된 수량을 판매하는 매장이다 보니 지금 놓치면 놓친다는 심리를 가게를 지켜보는 손님들한테 어필하는 듯 보인다."도리이 옆의 티셔츠 투성이" 팝업가게의 위치는 유텐지. 토나리는 나이와 성별을 구분 짓지 않고 모든 사람들이 찾아주면 좋겠다고 이야기한다. 작은 가게는 손님을 가릴 수 없다.누구라도 올 수 있게 다양한 옷을 소개해야한다. 특정 장르와 특정 브랜드 상품을 큐레이션 하는 것은 판매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다양한 사람들이 오기 어렵다. 유텐지에 가게를 세운 것도 이 때문. 토나리는 매 시즌마다 빈티지 숍에서 쉽게 보기 힘든 룩북 이미지를 공개한다. 유텐지 가게 주변의 장소를 기반으로 사진을 찍거나 사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여러 세대를 피사체로 촬영한 이미지를 선보인다. 1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직접 편집한 빈티지 화이트/블랙 티셔츠들을 모으기도 했다.2024 F/W LOOKBOOK오너 이노우에 요시타로@tonari.yutenji2022 F/W LOOKBOOK작은 큐레이션들내수부진에따른소비위축이장기화하는가운데초저가생활용품점다이소가지난해4조원에육박하는역대최대매출을올렸다.뷰티·패션등으로상품군을확장하고,온라인몰강화,외국인수요발굴등에적극나선전략이주효했다.500~5000원대의저가상품판매만으로10%에가까운영업이익률을기록하며‘유통강자’로진화하고있다는분석이다.'고마진 뷰티' 최대 실적 견인15일 아성다이소에 따르면 다이소는 지난해매출3조9689억원,영업이익3711억원을기록했다.매출과영업이익모두사상최대치다.매출은1년전보다14.7%,영업이익은41.8%급증했다.특히영업이익률이9.35%로이마트(0.16%)쿠팡(1.46%)과비교해압도적으로높았다.다이소연간매출은2022년2조9457억원에서2023년3조4604억원으로늘어난데이어지난해4조원에육박하는등매년급증하고있다. 2014년 1조원, 2019년 2조원을 돌파한 것을 고려하면 5년마다 2배씩 매출이 늘어난 셈이다. 올해도성장세를이어가고있다.대체데이터플랫폼한경에이셀(Aicel)에따르면1~3월카드결제추정액이모두전년동기대비늘었다.3월에는8.1%늘어난1858억원에달했다.다이소가급성장한주요배경으로는상품군확장이꼽힌다.고마진제품인뷰티·패션상품군을대폭늘렸다.지난해말기준다이소에서판매한뷰티브랜드와상품수는각각60개,500여종이다.2023년말(26개브랜드,250여종)에비해2~3배로늘어난규모다.다이소뷰티제품이불티나게팔리자아모레퍼시픽,LG생활건강등뷰티대기업들도다이소전용상품을개발해입점했다.‘샤넬밤(손앤박멀티컬러밤)’‘리들샷(VT리들샷앰플)’등이연달아히트하며지난해다이소화장품매출은1년전보다144%급증했다. 사진=다이소몰 캡쳐 의류매출도두자릿수성장했다.지난해의류부문매출은전년대비34%늘었다.맨투맨·후드티·패딩조끼등이포함된다이소이지웨어상품군의겨울(2024년10월~2025년1월)매출은86%급증했다.고물가와소비침체속에서가성비의류를찾는수요를공략한전략이통한것으로풀이된다.온라인몰 매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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