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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저대교 2006년부터 사업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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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moot
작성일25-04-01 21:44 조회1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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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저대교 2006년부터 사업 추진- 허위 환경영향평가 논란 탓 표류- 개통시 최대 6분 이동시간 줄어- 엄궁대교 2016년 건설논의 시작- 철새생태 문제로 행정절차 지연- 장낙대교 연결땐 교통 20분 단축서부산권 숙원인 대저·엄궁대교 건설 사업이 우여곡절 끝에 착공에 들어갔다. 두 대교 인근에 건설되는 장낙대교도 오는 6월 첫 삽을 뜰 예정이어서 서부산권 교통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저대교 조감도 엄궁대교 조감도 1일 부산시와 국민의힘 김도읍(부산 강서) 의원실에 따르면 이날 대저·엄궁대교 건설사업이 공사를 시작했다. 2030년 8월 준공을 목표로 하는 대저대교는 강서구 식만동과 사상구 삼락동을 잇는 총길이 8.24㎞의 4차로 교량이다. 총사업비 3956억 원이 투입된다. 이날 착공에 들어간 대교 부문을 시작으로 올해 말까지 도로부문 보상 기본조사와 감정평가가 진행될 예정이다.대저대교 건설사업은 2006년부터 추진됐다. 당시 국토교통부의 제1차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 개선사업으로 지정되면서 본격화했다. 이어 2010년 4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로 사업 타당성을 확보했다. 2012년에는 사업 추진 방안이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변경됐고, 이듬해 설계비 50억 원을 확보해 2015년 기본설계가 완료됐다. 2016년에는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를 마치고 노선을 확정했다.하지만 곧 난관에 부딪혔다. 시가 2019년 낙동강유역환경청에 제출한 환경영향평가서(본안)의 거짓·부실 작성 사실이 드러나면서 7년 동안 사업이 제자리에 머물렀다. 이에 시는 환경단체, 전문가와 함께 조류 공동 조사와 대안 노선을 논의했고 시민 공청회와 전문가 토론회를 거쳐 기존 노선의 환경영향을 저감하는 방안으로 사업을 재추진했다. 이후 철새 대체서식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교량 높이를 45m에서 25m로 낮추는 등 방안을 마련해 지난해 1월 환경영향평가를 통과했고, 8월에는 국가유산청이 국가지정유산 현상변경을 승인해 행정 절차가 끝났다.2030년 6월 준공 예정인 엄궁대교는 강서구 대저동(에코델타시티)과 사상구 엄궁동(승학터널)을 잇는 총길이 3㎞의 6차로 교량이다. 3455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며, 지난달부터 강서구 대저2동 송백마 현대제철 인천공장 내 철근공장 전면 셧다운이 시작된 1일 인천 동구 현대제철 인천공장 모습. 현대제철은 4월 한 달 동안 철근공장 생산을 멈춘 뒤, 국내 철근 재고가 감소하는 등 시장의 공급 과잉이 완화할 때까지 감산 조치를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이 철근공장의 전체 생산라인을 전면적으로 멈춰 세운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2025.04.01 [이충우 기자] 1일 오전 현대제철 인천 철근공장. 창사 이래 첫 전면 셧다운에 돌입한 이곳의 넓은 공장 용지에 직원들의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아 황량했다. 공장 입구는 철저히 통제됐다. 텅 빈 공장엔 ‘단결’ ‘투쟁’을 독려하는 노조의 노랫소리만 스피커에서 울려 퍼지고 있었다. 현대제철 철근 생산직 노동자 400여 명은 이날부터 강제 휴무에 돌입했다. 4조 2교대로 일하는 이들은 회사로부터 월평균 임금의 70%를 받는 조건으로 이날 오전부터 출근을 하지 않았다.어렵게 연락이 닿은 한 직원은 “공장을 한 달간 셧다운한다는 걸 기사를 보고 알았다”며 “회사에서 내린 결정이라 따르긴 하지만 언제 다시 가동된다는 이야기가 없어 불안함에 한숨도 못 잤다”고 토로했다.일단 4월 한 달간 셧다운되는 철근공장이 다시 문을 여는 시기는 미지수다. 국내 철근 수요가 최근 건설경기 침체로 인해 IMF 외환위기 이후 최저 수준으로 고꾸라졌기 때문이다. 현대제철 인천공장 내 철근공장 전면 셧다운이 시작된 1일 인천 동구 현대제철 인천공장에서 근로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2025.4.1 [이충우 기자] 지난해 철근 수요는 798만t으로 전년도 대비 20% 이상 급감했다. 업계가 전망한 올해 철근 수요는 약 600만t으로 국내 총생산량(약 1300만t)의 절반이 안 되는 수준이다. 철근 가격은 원가에도 미치지 못하는 t당 60만원대에 머물고 있다. 이 와중에 산업용 전기료는 지난 3년간 70% 가까이 올랐다. 국내 전기 소비량 3위(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수준인 현대제철의 원가 부담이 심해지고 있다.현대제철 관계자는 “만들수록 손해가 나기 때문에 공장 문을 닫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철근 산업은 몇 주 단위로 생산 계획이 바뀔 수 있어 5월 이후 가동을 재개할지는 지금 결정할 수 없다”고 밝혔다.현대제철은 인천 철근공장 셧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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