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주] 기후변화는 인류의 위기다.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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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sans339
작성일25-07-26 1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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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자주] 기후변화는 인류의 위기다. 이제 모두의 '조별 과제'가 된 이 문제는, 때로 막막하고 자주 어렵다. 우리는 각자 무얼 할 수 있을까. 문화 속 기후·환경 이야기를 통해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을 끌고, 나아갈 바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해양물리학 세계적 권위자인 트레버 맥두걸 뉴사우스웨일스대 석좌교수가 뉴스1 과인터뷰하고 있다. ⓒ 뉴스1 (부산=뉴스1) 황덕현 기후환경전문기자 = 기후 변화로 해수면이 상승하고, 풍속과 바람의 패턴도 과거와 달라지고 있다. 이재명 정부가 주요 기후·에너지 공약으로 추진하는 재생에너지 확대 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의 필수 사업인 해상풍력은 과연 이 변화에도 준비가 됐을까."설계 수명이 수십 년이라면, 2~3m 해수면 상승을 안전 기준으로 반드시 넣어야죠."호주 해양물리학 권위자인 트레버 맥두걸 뉴사우스웨일스대 석좌교수는 24일 뉴스1에 이렇게 말했다. 그는 최근 열린 '2025 IUGG 기상·해양·빙권 국제학술대회'(BACO-25) 참석차 한국을 찾았다.맥두걸 교수는 RE100을 위한 한국 정부의 해상풍력 확대 전략을 두고, 조심스럽지만 단호하게 말했다. "바다의 변화 속도를 과소평가하면 위험하다."맥두걸 교수는 바닷물의 열과 염분, 밀도에 따라 어떻게 움직이고 섞이는지를 연구해온 해양물리학자다. 해수의 국제표준 열역학 방정식을 제정했고, 그의 계산법은 지금 전 세계 기후모델과 해양예측에 쓰인다. 호주 총리 과학상, 기상·환경·해양 분야 최고 권위 중 하나인 유럽지구과학연합 알프레드 베게너 메달을 받았다.이학(理學) 학자인 그가 공학과 에너지 정책 문제를 언급한 건 기후 변화로 해양 조건이 급변하면서 이제 과학과 에너지 설계는 분리될 수 없기 때문이다. 기후변화로 바다가 데워지면서 지구 표면의 71%를 덮고 있는 해양 면적 자체가 넓어지고, 바람의 방향과 강도, 흐름의 규칙성까지 모두 과거와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다."해양은 적도에서 극지로 열을 옮겨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열의 흐름이 바뀌면 바람도 바뀝니다. 풍속은 더 강해지고, 방향은 더 불규칙해지죠." 대형 해상풍력발전기를 탑재한 한화오션 ‘윈드하이브(WindHive) 15-H3’(노란색 구조물)의 조감도.(한화오션 제공) ⓒ News1 한재준 기자 맥두걸 교수는 "단순 회전만 고려한 터빈 설계는 경남도와 경남관광재단이 지역내 관광기업의 수도권 진출을 적극 지원키로 했다. 25일 경남도에 따르면 경남관광재단은 지난 24일 부산관광기업지원센터에서 현대백화점, 한국관광공사, 울산문화관광재단, 부산관광공사와의 부울경 관광기업 로컬브랜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을 갖고 도내 기업의 수도권 진출을 돕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부울경(경남·울산·부산) 우수 로컬브랜드의 수도권 시장 진출을 통한 브랜드 홍보 및 인지도 제고와 시장성 검증을 통해 향후 정식 입점 및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경남도와 경남관광재단은 지역의 우수 관광제품을 수도권에 선보일 기회를 기업에 제공함으로써 관광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업에 새로운 판로 개척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현대백화점 패션사업부장, 한국관광공사 부울경지사장, 경남관광재단·부산관광공사 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을 보면 로컬브랜드 특화 페스티벌 공동 개최, 현대백화점 공간 제공 및 홍보 지원, 민관 협력사업 발굴 및 자문 등이다. 특히 현대백화점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등 유동인구가 많은 우수 입지를 제공하고 자체 홍보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지속가능한 로컬브랜드 육성을 위한 다각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 관련 전문가 자문 및 컨설팅도 지원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의 첫 번째 성과물로 '2025 부울경 관광기업 공동 팝업스토어'가 오는 9월 마련된다. 팝업스토어는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현대프리미엄아울렛 SPACE 1(남양주) 1층 야외광장에서 오전 10시 30분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된다. 경남 소재 관광기업 12개 사를 포함한 부울경 소재 관광기업 30여 개사가 참가할 것으로 보인다. 경남 관광기업은 이번 협약을 통해 수도권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를 직접 홍보하고 소비자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게 된다. 또 현대백화점과 같은 대형 유통업체와의 네트워킹을 통해 향후 정식 입점 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상원 경남도 관광개발국장은 "대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대명상조 내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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