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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arketerJ
작성일25-03-30 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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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 서배너 엘라벨에 위치한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 내부 차량 외관 품질 검사장에서는 현대차 그룹의 로보틱스 계열사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사족 보행 로봇 '스팟'이 분주히 움직였다. 차량 생산의 마지막 단계를 이 네발 달린 로봇이 사람 대신 도맡다시피 했다. 스팟은 장착된 카메라로 위치를 옮겨가며 사람이 보기 어려운 부위를 꼼꼼하게 촬영했다. 촬영 이미지는 종합통제센터로 보내져 기준 달성과 미달 여부를 판단한다. HMGMA는 현대차그룹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첨단 공장이다.1000대 가까운 로봇이 사람이 했던 어렵고 까다로운 공정에 대신 투입됐다. 이런 특징은 공장 외관에서부터 확연히 나타났다. 자동차 공장에서 들리는 특유의 요란한 굉음이 들리지 않다시피 했고, 건물 외관 역시 하얀색으로 마감해 공장 보단 연구소 느낌에 가까웠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전경. 사진 현대차그룹 ━ 로봇과 사람이 공존하는 ‘미래 공장’ 차량 패널을 생산하는 프레스 공정에도 로봇의 역할이 컸다. 우선 6800톤(t)급 고속 프레스 5대가 연신 강판을 누르며 차량 패널을 생산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차량 패널은 로봇이 100% 정렬하고 운반한다. 차체공장에서는 더 다양한 로봇들이 시선을 사로잡았다. 노란색 로봇팔들이 일사불란하게 용접과 차량 조립 과정을 진행했다. 로봇과 AI, 비전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 조립 시스템으로 차체 공장의 자동화율을 100%로 끌어올렸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조립 중인 공정 사이 차량 운반은 자율주행 운반 로봇(AGV)이 담당한다. 각 조립 공정에 필요한 부품을 운반할 땐 자율이동 로봇(AMR)이 등장한다. AMR은 스스로 장애물을 피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완성된 차량을 사람이 아닌 주차 로봇이 이동시킨다. 로봇 한 쌍이 앞바퀴와 뒷바퀴를 각각 들어 올려 차량을 주차한다. 다른 완성차 공장에서는 사람이 직접 운전하는 일을 로봇이 하는 셈이다.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차체 공장의 모습. 프레스 부품을 용접해 차량의 뼈대 구조인 차체를 조립하는 공정으로 차체 품질검사에서는 보스톤다이내믹스의 4족 보행 로봇 '스팟'이 함께 품질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현대차그룹 HMGMA 투입된 로봇은 950대에 달한다. 자율주행 운반 로봇 200여대, 주차 로봇 48대, 용접 및 도장 공정에 700여대가 투입됐다. 현대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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